• 일본어학연구
  • 최신발행학술지
  •  


    존경하는 한국일본어학회 회원 여러분

     


    10대 회장으로 선출되어 201710월부터 임기를 시작한 중앙대 이길용입니다.


    일본어학연구 제2세대의 첫 문을 열게 되어, 또 인문학의 위기라는 사회 환경의 변화기에 중책을 맡아 고민이 깊어지는 나날입니다. 한마디로 강에 물이 줄고, 울창하던 숲이 메마르고 있습니다. 대학에서도 교육과 연구 환경에 많은 변화가 있었고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30대 후반, 40대 초반 신진연구자가 처한 환경이 너무나도 가혹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고민을 거듭한 끝에, 10대 한국일본어학회의 출발 단계에서는 다음 두 가지 방향을 설정하였고, 이러한 위기의식, 시대정신에 동참하시는 선생님들과, 앞으로 학계를 이어받을 제3세대 연구자들로 학회 임원진을 꾸렸습니다.


        (1)회원 모두가 함께 하는 참여학회


        (2)신진연구자가 실질적으로 활동하는 벤처학회


    인문학의 위기라는 사회 환경에도 불구하고 <일본어학> 연구와 교육은 다음과 같은 점에서 대단히 중요합니다.


       (a)글로벌화의 진전으로 한일 간 인적 교류는 증대 일로에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에 대한 상호 이해는 더욱 필요해질 것입니다. 한국어도 일본어도 '' 다르고 '' 다릅니다. '음성-문법-화법-언어적행위'의 각 분야에 대한 연구와 교육은 앞으로도 계속 중요할 것입니다.


       (b)신문기사에 따르면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관광지가 도쿄와 오사카라고 합니다. 일본과 관련이 적은 일반인이더라도 일본어와 일본 사회, 문화에 대한 기초적인 소양이 있으면 더욱 유익하고 풍성한 삶을 누릴 것입니다.


    우리 한국일본어학회는 회원 여러분의 관심과 애정 덕분에 수준 높은 연구와 학술 활동을 지속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일본어학> 연구와 교육에 매진할 것이며, 그 중심적 역할을 담당할 신진연구자를 응원할 것입니다. 그러나 <젊은학회, 벤처학회>의 한계점도 곳곳에 노정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한계를 분명히 인식하고 끊임 없이 경계하여, 우선은 역대 회장님 및 원로 선생님들께서 헌신적인 노력과 희생으로 만들어오신 기존의 틀을 잘 살리고 조언을 청해서, 학회의 울타리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제10대에서는 신진연구자를 지원하는 학회로 만들어 가고자 합니다.


    작금의 사회 환경이 꽃을 피우기 어렵기에 우선은 뿌리를 더욱 깊이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따뜻한 봄이 왔을 때 더욱 크고 화려한 꽃을 피우도록 참고 견디겠습니다. 그 동안 한국의 일본어학계를 이끌어오신 중견, 원로연구자 분들께서는 신진연구자들의 열정을 격려해주시고, 10대 집행부의 학회 운영에 사랑과 관심을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히 신진연구자들이 학회 활동을 통해 자립해 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라옵니다.


    마지막으로 회원 여러분의 연구 활동에 큰 발전이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 아울러 하루하루 평온한 나날이 되시기를 바라오며, 학술대회에서 기쁘게 뵙겠습니다.


     


    2017 10 10


    한국일본어학회 제10대 회장 이길용 배상


     

  •  

                                    『日本語學硏究』 투고 규정

     

    ▣투고 규정 

     

    제1조 (학회지 발간 일정)

     

    회 차

    투고 마감일

    학회지 발간일

    제1회 발간

    전년도 12월 31일

    3월 ​20일

    제2회 발간

    3월 31일

    6월 20일

    제3회 발간

    6월 30일

    9월 20일

    제4회 발간

    9월 30일

    12월 20일

     

     

     ①학회지는 위의 일정으로 연간 4회 발간한다.
     ②투고 논문의 접수는 수시로 하되, 마감 일자는 위와 같이 한다.

     

    제2조 (투고 자격)
     ①원칙적으로 본 학회 회원에 한한다.
     ②회원과의 공동투고자 및 초청강연자, 자매학회 회원, 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해외 투고자는 예외로 한다.
     ③연계협력연구회에서 발표한 논문은 본 학회에서 발표한 것과 동일한 자격을 부여한다.

     

    제3조 (투고 대상)
     일반회원은 본 학회의 학술발표회 구두발표 여부와 관계없이 투고할 수 있다.

     

    제4조 (논문 내용)
     일본어학 관련 논문으로서 기존의 국내외 학술지에 발표하지 않은 독창적인 연구 논문이어야 하며, 본 학회의 연구윤리규정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제5조 (게재 한도)
     한 학회지에 게재할 수 있는 논문은 1인 1편에 한한다. 또한, 동일인의 단독 논문은 2회 이상 연속하여 게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6조 (분량)
     학회에서 규정한 논문 작성 요령에 따라 그림 및 도표를 포함하여 16쪽 내외로 작성한다. 12쪽 미만 및 20쪽 초과인 경우는 접수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7조 (투고 논문 접수)
     ①투고자는 본 학회에서 규정한 논문 작성 요령에 따라 논문을 작성하여 학회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http://www.jlak.jams.or.kr)에 접수한다.
     ②투고자는 학회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 회원 가입 시에 반드시 본인의 인적사항을 기재하여야 한다.
     ③심사용 논문의 본문에는 투고자와 관련된 사항은 일체 기입하지 않는다. 그리고 편집위원회 간사가 기입 여부를 확인한다.

     

    제8조 (심사)
     투고된 논문은 학회의 논문 심사 규정에 의거하여 오프라인 편집위원회의 주관으로 3인 이상의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게재 여부를 결정한다. 심사위원 선정은 투고 논문의 세부 연구 분야를 고려하여 오프라인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한다.  단, 3인의 심사위원에는 본 학회 심사담당 편집위원(사독위원) 1명 이상이 포함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9조 (심사료 및 게재료)
     ①심사료는 편당 6만원이며, 게재료는 일반논문의 경우에는 10만원, 연구비수혜논문의 경우에는 20만원으로 한다. 단, 무 발표논문의 게재료는 일반논문 20만원, 연구비수혜논문 30만원으로 한다.
     ②학회발표논문으로서의 효력은 발표일로부터 2년 이내로 한다.
     ③최종 게재 논문 분량이 20쪽을 초과하는 경우, 1쪽 당 1만원을 추가로 부담한다.
     ④심사료는 논문 투고 마감일까지, 게재료는 게재용 원고 제출 마감일까지 입금해야 한다.

     

    제10조 (교정)
     원고의 교정은 투고자가 책임지며, 논문의 편집은 편집위원회의 방침에 따른다.

     

    제11조 (별쇄본)
     원고료는 별도로 지불하지 않으며, 학회지에 논문이 게재된 투고자에게는 학회지 2부와 별쇄본 20부를 증정한다.

     

    제12조 (저작권)
     접수된 원고는 반환하지 않는다. 또한, 투고 논문이 학회지에 게재된 경우, 해당 논문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저작권은 학회에 귀속된다.

     

    제13조 (기타)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는 기타사항은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른다.
       

     

    <부칙>
    ㆍ이 투고 규정은 2015년 10월 30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ㆍ이 투고 규정은 2015년 12월 2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ㆍ이 투고 규정은 2017년 09월 01일부터 개정 시행한다.